수동 차량 모는 사람들 보고 뭐라 하지 않았으면...

2009. 3. 13. 09:50자동차

기사 : 'ISG 차' 국내 판매 언제쯤 선보이나?(경향닷컴)

아, ISG 는 Idle Stop & Go 의 약어로서, 차량이 멈추었을 때에는 시동이 꺼지고 다시 출발할 때에는 시동이 걸리는 그런 기능이라고 합니다. 이 내용에 대해선 좀 기억을 더듬어 보면, 정차할 때 (연비 면에서) 시동을 끄는 것이 좋다, 안 끄는 것이 좋다, 몇 분 이내라면 안 끄는 것이 좋다 뭐 이런 이야기들을 했던 게 생각납니다. 하지만, 이제 엔진 등 파워트레인도 점차 기술개발이 되었고, 이러한 내용이 새로운 기능으로서 나온 것을 보면, 요즘 이슈화 되는 환경 문제에 있어서도 이산화탄소 배출량도 줄이고, 많은 운전자들이 생각하는 연비면에서도 이득을 볼 수 있는 기능이라는 생각이 듭니다.(글이 좀 이상하네요)

윗 기사 내용이 이 글과 관련이 없을 듯 하지만, 기사 마지막 부분.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아직 수동변속기 모델에만 ISG가 적용 가능하기 때문에 자동변속기를 선호하는 국내 소비자들의 취향이 얼마나 바뀔지가 내수용에 이 기능을 적용하는 시기를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참... 왜 여전히 수동 차량을 몰면 사람들이 뭐라고 할까요?
기사 한 꼭지 더...

기사 : 국내 자동차 정책, 미국 중심에서 유럽 중심으로 생각하라!(오토조인스)

제 차는 수동 차량입니다. 예전에 친구들 싣고 다닐 때, 옆 자리에 앉은 녀석에게서 "이게 뭐냐, 니가 라이방이냐?"("라이방"은 Rayban 이라는 선글라스 회사 이름인데요, 아마도 우리나라 옛 어른들이 사용하던 그런 단어로 알고 있습니다. 택시 기사님들이 선글라스를 많이 끼고 다녀서 택시 기사님들을 "라이방" 이라고 불렀었는데, 요즘은 택시도 자동 미션을 많이 볼 수 있지만, 예전 택시들은 대부분 수동 차량이었죠, 이 친구는 그런 이야기를 한 듯 합니다.) 하는 말을 들었습니다. 라이방이라는 말 자체가 낮추어 부르는 말이 아닌 걸 알기에 그냥 웃어 넘겼습니다. 주변에서나, 디씨인사이드의 자동차 갤러리에도 가 보면 가끔 이 내용(수동이냐 자동이냐)이 상당한 떡밥이 되어 논쟁이 벌어지곤 합니다.

저는 지금도 수동 차량을 몰고 있지만, 다음에 차량을 구입하게 되더라도 수동 차량을 구입하려고 합니다. 몇 가지 수동 차량의 장점을 들자면,
  • 가격이 저렴합니다.-눈여겨 보는 싼타페나 쏘렌토의 경우 200만원 정도 저렴합니다.
  • 연비가 좋습니다.
  •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적습니다.-환경을 생각하는 거, 좀 오지랖일 수 있습니다만, 그래도 좋은 건 좋은 거죠.
  • 미션에 관련된 잔 고장이 적습니다.-운전 미숙이다라는 데에 논란이 많지만, 급발진사고가 있을 수 없지요.
자동미션 차량의 장점도 있지요.
  • 편하다.-왼발과 오른손은 거의 놀아도 된다.
어? 생각해 보니, 자동미션의 장점이라는 건, "편하다" 라는 것 밖에 없는 걸까요? 하하... 예전에도 좀 생각이 들었던 내용인데, 그 "편하다"를 쪼개고 쪼개고 쪼개면 여러가지 장점이 나올 수 있죠.(차량이 막혀 밀릴 때 편해요, 왼쪽 다리가 안 아파요... 등등) 하지만 결국엔 하나의 장점이 나오죠. "편하다", 반대로 수동 차량은 하나의 단점 뿐인 겁니다. "불편하다"

아, 생각해 보니, 중고차 가격을 자동 미션 차량보다 적게 받는다. 라는 이야기도 있는데, 그건, 중고차로 팔지 않을 생각을 하면 되고(이건 좀 말이 안 됩니까? ㅋ), 원래 자동 미션 차량보다 저렴했는데 당연히 싼 거 아닌가? 하는 생각까지 하면, 그저 그런 단점이 된다고 봅니다.

이걸 어떻게 생각해야 하는 걸까요? 왜 일부 자동미션 차량을 모는 사람들은 수동미션 차량을 모는 사람들 보다 우월하다고 생각할 까요? 정말 수동 차량 모는 사람들이 돈이 없어서,  자동미션이 편하다는 걸 몰라서 수동 차량을 모는 것일까요? 모든 차량, 모든 트림에(정말 최 고급 차량은 어쩔 수 없겠지만...) 수동미션 옵션을 꼭 넣어 주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쓰면서 생각해 보니, 돈 없어서 수동 타는 것도 좀 맞는 듯... 앞서 수동의 장점에 맨 처음 쓴 게 "가격이 저렴"이네요. 이건 뭐 핑계거리가 없습니다. ㅎㅎ. 이 내용 가지고 어느 쪽이 옳다, 그르다 하자는 게 아니라, 궁극적으로는 우리나라 국민들도 국산차 구입할 때(수입차도 우리나라 들어오면 거의 마찬가지인 듯 하지만) 이런 저런 옵션을 세세하게 선택할 수 있으면 좋지 않을 까 하는 생각에서 쓴 글입니다.

사진은 기아자동차가 유럼에서 시판하고 있는 씨드 ISG 입니다. 국내에서는 구입할 수 없죠.
오오 오늘(3월16일) 이런 기사가 떴네요. 혹시 씨드 ISG를 국내에서도 판매하려는 걸까요??
(YTN)기아차, 친환경 고연비 씨드 ISG 체험행사 개최

'자동차' 카테고리의 다른 글

뉴 에쿠스 신차 출고사진  (0) 2009.03.17
에쿠스(EQUUS) 신차 발표회  (0) 2009.03.11
신형 쏘렌토 측면/후면 사진  (0) 2009.03.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