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 될수 있으면 펌글/사진 올리지 않으려 했건만 현대 i10

2007. 11. 1. 17:39자동차

이건 잘하면 나중에 다른 분류로 떨어뜨려야 할 지도 모르겠지만, 일단 글 쓰고 본다.
i30 의 막내 동생뻘 정도 될만한, 현대가 인도에서 판매 개시한 i10 에 대한 글이다.

좀 오래된 차를 타고 있는 나는 가끔 (차가 거의 필요없음에도 불구하고) 새 차에 대한 꿈을 꾼다.
오히려 어쩌다가 차를 타기 때문에, 그 얘긴 놀러갈 때... 정도.
많은 인원이 탑승할 수 있는 카니발이나 적어도 7인승 정도의 SUV 에 눈길이 감에도 불구하고,
근본적으로 난 작은 차가 좋다.

큰 차의 장점은(작은 차가 좋다면서 뜬금없다.),
1. 많은 인원이 탈 수 있다.(차가 크니까)
2. 큰 차를 몰아보면서 다른 차의 운전대를 잡더라도 긴장하지 않는다.(큰 차를 몰아봤으니)
3. (작은차에 비해) 주변에서 걱정하지 않는다.(사고)
이 세 가지 빼고는 아~무 장점이 없다. 내겐.

내가 모시고 다녀야 할 어른... 애들... 친척... 등등을 생각할 때면, 1번의 이유에 걸리지만,
사실 2번째 이유는 무시해도 될 수준.
3번째는, 난 뭐 자동차 사고 나면 크게 다치거나 죽는 건 매한가지라 생각하기 때문에...

아무튼, 성능좋은 작은 차일 경우 얼마나 좋을까.
좁은 길도 쏙쏙, 주차도 쉽고, 혼자 타거나 둘만 탈 때, 아니아니, 승차정원(5명은 사실 좀 답답하겠지만) 정도만 승차하게 되면, 참 쾌적하고 즐거울 거라는 생각이 들거든.

그냥 소형인 게 아니라, 경차라면, 세금도 적게 내고, 연비가 좋으면 또 좋은 거고,
간혹 "아~ 가오 떨어져..." 하는 소인배도 있겠으나, 대부분, "저 새끼, 분수에 맞게 사는군!" 하고 기특해 하지 않을까 이 말이다.

하지만, 우리나라 경차 중 모닝 빼고는(2008년 1000cc 까지 경차 인정 예정), 좀 많이 좁다는 느낌은 어쩔 수 없어서, i10 이 우리 나라에도 판매가 되었음 하는 바램이다. 뭐 1100cc 라서 경차 기준에 미치지 못하지만, 100cc 내리는 대단한 결단을 현대에서 해 주길...
심각하게 고려하고 있다.(꼭 산다는 건 아니고요.. 헤헤...)

------------------- 이 밑으로는 사진에 대한 멘트 외에는 펌질임. -------------------------

* 관련기사 및 상세 제원

---- 기사 발췌 ----
엔진은 1.1ℓ iRDE(Intelligent Responsive Drive Engine)를 채택해 현재 상트로에 장착된 1.1ℓ 입실론 엔진에 비해 동력성능(약 4마력)이나 연비(유럽인증연비 기준 8%)를 크게 개선했다.
또 인도 소형차 중에서는 처음으로 운전석과 조수석에 나란히 에어백을 장착했고, ABS와 시트벨트 프리텐셔너, 충돌에너지 분산구조 등을 적용해 운전자와 조수석 탑승자는 물론 보행자의 안전에도 신경을 썼다.
---- 기사 발췌 ----

현대차, 인도서 9년만에 신차 `i10` 출시:오토조인스(http://auto.joins.com)
현대차, 인도서 9년만에 신차 'i10' 출시:카리뷰(http://careview.chosun.com)
인도에서 만든 경차 현대차, 역수입 추진:카리뷰(http://careview.chosun.com)
'아이텐' 한국서도 판매? 현대차는 일단 부인:카리뷰(http://careview.chosun.com) : 뭐? 제기랄!

사진 나간다.
참고로, 링크 걸린 곳과 사진이 겹칠 수 있으나, 저작권 문제가 생길까 구글에서 다른 곳 통해 펌.
( 불펌이면, 다운로드 받은 경로와 상관없이 그냥 걸리나 ? )

사용자 삽입 이미지
청색 앞측면. 최근 출시된 i30 와 비슷하게 생겼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청색 뒷측면. 이 역시 i30 와도, 기아의 비스토와도 비슷한 것 같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청색 패닝샷 물 막 튄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빨간색. 힘 있어 보이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리위에서 빨강

사용자 삽입 이미지
빨강. 위장막인지 유럽 수출용 플라스틱 범퍼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건 무슨... 진베이지? 마음에 안 드는 색상.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건 운전석. 인도도 오른쪽 운전석이구나.. 난 저런 로터리식 에어컨 컨트롤러가 좋두만.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실내공간. 뭐 볼 거 있나 마티즈보다 넓으면 좋은거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유럽 수출용 플라스틱 범퍼?(위장막이라는 얘기도 있지만, 범퍼 Variation 이라는 게 대세인 듯)


끝으로, i10 은 인도에서만 출시가 되었기 때문에 공식 사이트도 인도 사이트이다.
뭐 영문이든 아랍어든 일본어든 난 한국어만 아니면 모르지만, 아무튼, 영문 사이트이고,
주소는 다음과 같다. http://hyundaii10.co.in

이 밑으로는 거기에서 퍼 온 추가 기타 사진. 펼치려면 눌러요.
저 펼침 문구를 뭔가 누르고 싶도록 장식하고 싶건만, 방법을 모르겄네... 아휴~.
+++++++++++++++++++++++++++++++++++++++++++++++++++++++++++++++++++++++++++++++++++

'자동차'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아 소울(Kia Soul)-AM  (0) 2008.01.21
기아 모하비  (0) 2008.01.11
Chevrolet Concept Car : Trax, Groove, Beat  (0) 2007.1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