끄적끄적 만들어 본 웹서비스 테스트 툴

2014. 4. 16. 14:41Coders

회사에서 웹서비스 스트레스 테스트를 위한 툴을 찾아 보라 해서, 검색 대충 해 보니, 우리(회사)가 원하는 스펙보다 큰 것들이 대부분인데다가 비싸다는 문제가 좀 있어서, 그냥 멀티 스레드로 웹서비스에 대한 부하테스트를 하는 툴을 만들어 봤습니다.



사용법은,


WebService Address 에 웹서비스 주소를 써 넣고, [Get Method] 버튼을 클릭하면, 사용할 수 있는 메서드 리스트가 Select Method 항목에 주르륵 나타납니다. 그리고, 그 콤보를 선택하면, 메서드 파라메터 입력창을 나열합니다. 거기에다 값을 집어넣고, [Start] 버튼을 누르면 스트레스 테스트가 시작이 되는데요, 옵션(Stress Setting)이 있어요.


참고로, 해당 웹서비스 결과 등을 알고 싶을 땐, 메서드 콤보박스 옆의 [Invoke Test]를 누르면 됩니다.


Clients 는 사실상 스레드 갯수를 이야기 하는 것이고,

Times per client 는(프로그램에서는 clients 라고 복수형으로 썼네요) 각 스레드별로 몇 번의 테스팅을 할 지 지정하는 겁니다.

그러면, 10, 10을 넣으면 총 100번을 테스트 하느냐? 그건 아니고, 한 번 실행시 마다 랜덤한 횟수(10~29 사이)로 메서드를 콜 해서 그 평균 값을 나열해 줍니다.(이미지 참고)


테스트용으로 사용한 웹서비스는 공개된 웹서비스 입니다.

더 많은 웹 서비스는 이곳 ⇒  http://www.webservicex.net/WS/wscatlist.aspx


첨부된 파일 받아서 테스트 해 보심 됩니다.


WebServiceStressTester.zip


Requirement : .NET Framework 4.0 (Client Profile은 안 됨)


결론은 뭐냐 하면,

이런 툴이 쓸모가 있을까요?

없다면 어떤 문제가 있어서일까요?

웹을 잘 몰라서, 웹서비스 스트레스 테스트 할 때에 뭐뭐를 세팅해야 할 지를 잘 몰라서 말이죠.

일단은 기존 오픈소스나 상용 버전의 테스트 툴을 사용하고자 합니다.

파는 걸 사용해 봐야 뭔가 만들죠 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