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구장 표시 쉽게 입력하는 방법

2017. 3. 8. 18:26읽든지 말든지


구글에서 당구장 표시 검색


이 글을 쓰게 된 계기는, 사무실에서 일을 하다가 뭔가 좀 중요한 코멘트를 넣을 때 당구장 표시를 달다가, 해외에서는 당구장 표시를 사용할까? 하는 궁금증으로부터 시작하여 검색을 하게 되었고, 의외로 당구장 표시를 입력하기 위해서 어려운 방법을 쓰는 분들이 많은 것 같아서 도움을 드리고자 함 입니다.


우선, 당구장표시를 어떻게 넣냐 하면,

  1. 지금 메모장이나 기타 타이핑을 할 수 있는 창을 여세요.
  2. 한글 모드에서 ㅁ(미음)을 쓰세요.
  3. 키보드의 "한자"를 누르세요. A와 같이 드롭다운 화면이 뜹니다.

  4. 숫자 키 6번을 누르세요.


지금 구글에서 검색을 해 보면 다음과 같이 나오는데요.


워드 당구장표시 이 것만큼 간단할 수 있을까?

키보드로, 참고표(※ 당구장표; 당구장 기호) 입력 방법 - Reference Mark Input


첫 번째 링크에서 보시면 "지구상에서 저의 방법이 가장 빠르답니다. ㅋㅋ" 하셨지만, 가장 빠르지는 않고요, 두 번째 링크는 제가 제시한 방법과 유사하지만, 드롭다운 메뉴에서 마우스를 클릭하라니. 왠지 불편합니다.


제가 제시한 방식은 요약 하자면 그냥 미음치고 한자누르고 6누르면 됩니다.

눈치 빠른 분들은 아시겠지만, ㅁ(미음)이 아닌 ㄱ(기역), ㄴ(니은), ... ㅎ(히읗) 까지 누르고 한자 버튼을 누르면 각각의 상황에 맞는 특수 기호가 뜹니다. 그에 맞추어 해당하는 숫자 키를 눌러 주면 됩니다.(좀 더 보시려면 아래 방향 키나 PageDown키를 누르면 더 볼 수도 있습니다.)

ㅇ(이응)의 경우, 다음과 같이 원(Circle)이 둘러진 알파벳 소문자 목록이 뜨는군요. 자주 쓰게 되는 문자의 경우 이런 식으로 외워서 쓰면 문서 작성 시 크게 도움이 됩니다.


※ 참고로, 이 방식은 Windows 에서 가능한 방식입니다. 맨 앞의 구글 검색 결과를 보시면 맥에서 당구장 표시를 어떻게 넣는지에 대한 문의글도 많이 검색이 되는데요, 저는 맥은 한번도 써 보질 않아서 그건 잘 모르겠습니다.


여기까지. 정보를 얻었으니 됐구나 하는 분들은 추천(공감) 한 방 눌러 주시고 나가셔도 좋은데요, 앞서 이야기 했던 해외에서의 당구장 표시에 대해 좀 이야기 하자면 해외로 보내는 문서 등에는 사용하는 것을 지양하자는 글을 어떤 분이 쓰셨네요. 맞는 말 같기도 하고 아닌 것 같기도 하고.


당구장 기호(※)의 비효율성


아무튼, 한국과 일본 등 에서만 주로 사용하는 방식인 듯 합니다.

'읽든지 말든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티스토리가 뭔가 많이 바뀌었다.  (0) 2017.04.25
키라야마토, 아스란자라 떡진머리  (0) 2016.07.19
덥지요. 1920x1080  (0) 2016.07.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