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에서는 살 수 없는 차 라비타

2009. 2. 16. 11:15자동차

라비타(해외에서는 매트릭스-Matrix 라는 이름입니다.) 페이스리프트 차량 사진입니다.

사진 출처 구글 검색(Hyundai Matrix)

i30 과 패밀리룩인 것 같지요? 우리나라에서는 구입할 수 없습니다.
우리나라 완성차 업체에서 만드는 차 중에, 국내에서 판매하지 않는 차는 라비타 이외에도 많이 있습니다. 라비타야 국내 판매를 한다 하더라도 인기몰이를 할 지는 미지수 이지만, 소비자들의 불만은 기아의 씨드로 부터 시작해서 경차 라인인 i10, 그리고 클릭 후속이라고 할 수 있는 i20 등에서 빵-빵- 터집니다. 시장이 그만큼 크지 않기 때문이라고만 하기에는(공식적인 입장 표명으로 보자면, 기아의 씨드가 국내 판매를 하지 않는 것은, 현대의 i30 와의 시장 간섭을 피하기 위함이지요. 하지만, 소비자들은 그 보다는 노조의 반발 때문이 아닐까 하는 의심을 하고 있습니다.) 좀 안타까운 점이 많습니다. 저도 한 회사에 다니는 봉급쟁이입니다. 우리 회사 오너께서 가끔 직원들 앞에서 이야기를 할 때 보면, 기업을 한다는 것의 목적은 사회봉사, 뭐 기타등등 듣기 좋은 이야기 많지만, 그거 다 집어치우고, 결국엔 "기업이 기업 활동 수행에서 기업 본연의 목적은 이윤 추구다."  라고 거듭 강조하시더군요. 맞는 이야기 입니다. 아무리 반론을 생각해 내려 해도 할 말이 없습니다. 그런 관점에서 보면, 이윤의 극대화에는 별 도움을 주지 않는 "다양한 라인업" 이라는 건 현대/기아차에게는 먼 이야기 일 것 입니다. 하지만, 어쨌든, 다양한 차종 중 마음에 드는 거 하나를 골라 구매하고싶은 소비자 입장에서는 정말 아쉬운 일입니다.

제가 고3때 신체검사를 했더니, 앉은키가 98cm 가 나왔습니다. 1위한 친구가 1미터, 2위가 99cm, 그 다음이 바로 저, 다리 짧다고 놀림도 많이 받았지만(좀 야한 이야기 이지만, 그 때에는 다리 길이가 길어보이려고 바지를 X알이 튀어나오도록 올려 입곤 했죠. 아 어리석던 내 청춘이여), 지금은 그다지 신경쓰지 않습니다...만, 저렇게(라비타처럼) 좀 앉은키가 큰 사람도 편안한 스타일이 딱 좋긴 한데 말이죠. 그래서 RV, SUV 같은 차량에 관심이 많은 것일지도 모르겠습니다.

이건 예전 라비타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