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세금
2009. 11. 4. 14:33ㆍ자동차
1. 자동차 구입시 세금 계산 방법
특별소비세 : 2000cc초과에 대해서 공장도가격의 10%, 그 이하는 5%, 800cc이하는 제외
교육세 : 특별소비세액의 30%
부가가치세 : (공장도가격+특별소비세+교육세)의 10%
취득세 : 신차판매가격(=공장도가격 + 특별소비세 + 교육세 + 부가가치세)의 2%
등록세 : 신차판매가격의 5%
예시)
2,200cc 신차의 공장도 가격을 2,700만원이다라 치면,
① 특별소비세 : 2,700만 x 0.1(10%) = 270만원
② 교육세 : 270만 x 0.3(30%) = 81만원
③ 부가가치세 : (2,700만 + 270만 + 81만) * 0.1(10%) = 305만1천원
④ 판매가격 : 3356만1천원
⑤ 취득세 : 3356만1천원 * 0.02(2%) = 671,220원
⑥ 등록세 : 3356만1천원 * 0.05(5%) = 1,678,050원
구입 총 비용 : 35,910,270
덜덜덜... 공장도가 대비 자그마치 9백만원(8,910,270)에 가까운 세금을 내는군요. 이는 공장도가의 33%에 해당하는 엄청난 금액입니다. 허나, 이는 공장도가(세금이 전혀 가산되지 않은)로부터 계산되어진 것이므로, 자동차회사의 차량 판매가격(즉, 특소세, 교육세, 부가가치세가 포함된 가격)으로부터 계산해야 하기 때문에, ⑤번항목부터 계산하면 될 것 같습니다.
제가 관심을 두고 있는 두 차종에 대해 계산을 해 보겠습니다.
1. 싼타페 4WD(디젤 e-VGT R2.2) CLX 모델인데요(수동변속기) 가격표 보시면, 27,360,000원 입니다. 사이드커튼 에어백(730,000원)을 추가하면, 28,090,000원 이므로, 취득세(561,800원), 등록세(1,404,500원)는 거의 200만원(1,966,300원)을 내게 되는 군요. (구입비용은 30,056,300원) 추가적으로 번호판대금 뭐 어쩌고저쩌고 하다보면 속이 좀 쓰리겠습니다.
2. 추가.. 7인승 2,000cc 4WD SUV 인 윈스톰을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7인승 4WD LT 고급형이 26,850,000원에 안전사양 옵션인 세이프티팩(전방주차감지센서,액티브헤드레스트,ESC) 800,000원, 사이드커튼 에어백(770,000원)을 추가하면, 28,420,000원으로 싼타페보다 비쌉니다만, 윈스톰은 자동변속기가 기본이라 그렇습니다. 또한 안전사항 옵션도 좀 더 좋고요. 아무튼, 취득세(568,400원), 등록세(1,421,000)를 더하면, 차량 총 구입 비용은 30,409,400원이 됩니다. 거의 싼타페보다 40만원을 더 내는 군요. 대신에 연간 자동차 세금을 10만원 덜 내는 잇점이 있습니다.
음... 잠깐 윈스톰과 저울질 해보려고 계산해 봤는데, 수동변속기를 좀 더 선호하는 편이고, 수동변속기를 선택할 수 없는 상태에서 울며 겨자먹기로 윈스톰을 선택하면서 초기 구입비용이 더 드는 윈스톰 보다는 역시 R엔진을 장착한 싼타페에 대한 확신이 더 서는 군요. 그런데 쿨하게 자동차 외관따위는 관심없다라고 하고 싶지만, 여전히 디자인이 끌리는 건 윈스톰인데다가, 보유한는 동안 내야 하는 세금이 싼타페보다 10만원 저렴하고요, 금액 계산을 했던 싼타페 CLX 급은 루프랙을 옵션으로도 적용하지 못하는 모델인데, 자칫 싼타페의 경우 루프랙이 없으면 마치 대머리처럼 허전한 기분이 들기도 하고요... 고민입니다.
* 아... 공채대금이 있군요. 그것까지 계산하기는 좀 귀찮기도 하고 (사실은 잘 모름. 매입? 할인?) 세금이 아니니까 패스...
2. 자동차 연간 세금표 (실제 세금은 차이가 있을 수 있음.)
고민이 됩니다.
특별소비세 : 2000cc초과에 대해서 공장도가격의 10%, 그 이하는 5%, 800cc이하는 제외
교육세 : 특별소비세액의 30%
부가가치세 : (공장도가격+특별소비세+교육세)의 10%
취득세 : 신차판매가격(=공장도가격 + 특별소비세 + 교육세 + 부가가치세)의 2%
등록세 : 신차판매가격의 5%
예시)
2,200cc 신차의 공장도 가격을 2,700만원이다라 치면,
① 특별소비세 : 2,700만 x 0.1(10%) = 270만원
② 교육세 : 270만 x 0.3(30%) = 81만원
③ 부가가치세 : (2,700만 + 270만 + 81만) * 0.1(10%) = 305만1천원
④ 판매가격 : 3356만1천원
⑤ 취득세 : 3356만1천원 * 0.02(2%) = 671,220원
⑥ 등록세 : 3356만1천원 * 0.05(5%) = 1,678,050원
구입 총 비용 : 35,910,270
덜덜덜... 공장도가 대비 자그마치 9백만원(8,910,270)에 가까운 세금을 내는군요. 이는 공장도가의 33%에 해당하는 엄청난 금액입니다. 허나, 이는 공장도가(세금이 전혀 가산되지 않은)로부터 계산되어진 것이므로, 자동차회사의 차량 판매가격(즉, 특소세, 교육세, 부가가치세가 포함된 가격)으로부터 계산해야 하기 때문에, ⑤번항목부터 계산하면 될 것 같습니다.
제가 관심을 두고 있는 두 차종에 대해 계산을 해 보겠습니다.
1. 싼타페 4WD(디젤 e-VGT R2.2) CLX 모델인데요(수동변속기) 가격표 보시면, 27,360,000원 입니다. 사이드커튼 에어백(730,000원)을 추가하면, 28,090,000원 이므로, 취득세(561,800원), 등록세(1,404,500원)는 거의 200만원(1,966,300원)을 내게 되는 군요. (구입비용은 30,056,300원) 추가적으로 번호판대금 뭐 어쩌고저쩌고 하다보면 속이 좀 쓰리겠습니다.
2. 추가.. 7인승 2,000cc 4WD SUV 인 윈스톰을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7인승 4WD LT 고급형이 26,850,000원에 안전사양 옵션인 세이프티팩(전방주차감지센서,액티브헤드레스트,ESC) 800,000원, 사이드커튼 에어백(770,000원)을 추가하면, 28,420,000원으로 싼타페보다 비쌉니다만, 윈스톰은 자동변속기가 기본이라 그렇습니다. 또한 안전사항 옵션도 좀 더 좋고요. 아무튼, 취득세(568,400원), 등록세(1,421,000)를 더하면, 차량 총 구입 비용은 30,409,400원이 됩니다. 거의 싼타페보다 40만원을 더 내는 군요. 대신에 연간 자동차 세금을 10만원 덜 내는 잇점이 있습니다.
음... 잠깐 윈스톰과 저울질 해보려고 계산해 봤는데, 수동변속기를 좀 더 선호하는 편이고, 수동변속기를 선택할 수 없는 상태에서 울며 겨자먹기로 윈스톰을 선택하면서 초기 구입비용이 더 드는 윈스톰 보다는 역시 R엔진을 장착한 싼타페에 대한 확신이 더 서는 군요. 그런데 쿨하게 자동차 외관따위는 관심없다라고 하고 싶지만, 여전히 디자인이 끌리는 건 윈스톰인데다가, 보유한는 동안 내야 하는 세금이 싼타페보다 10만원 저렴하고요, 금액 계산을 했던 싼타페 CLX 급은 루프랙을 옵션으로도 적용하지 못하는 모델인데, 자칫 싼타페의 경우 루프랙이 없으면 마치 대머리처럼 허전한 기분이 들기도 하고요... 고민입니다.
* 아... 공채대금이 있군요. 그것까지 계산하기는 좀 귀찮기도 하고 (사실은 잘 모름. 매입? 할인?) 세금이 아니니까 패스...
2. 자동차 연간 세금표 (실제 세금은 차이가 있을 수 있음.)
구분 | 1~2년 |
3년 | 4년 | 5년 | 6년 | 7년 | 8년 | 9년 | 10년 | 11년 | 12년 |
100% | 95% | 90% | 85% | 80% | 75% | 70% | 65% | 60% | 55% | 50% | |
800cc | 83,000 | 78,850 | 74,700 | 70,500 | 66,400 | 62,250 | 58,100 | 53,950 | 49,850 | 45.65 | 41,500 |
1000cc | 130,000 | 123,500 | 177,000 | 110,500 | 104,000 | 97,500 | 91,000 | 84,500 | 78,000 | 71,500 | 65,000 |
1300cc | 236,600 | 224,770 | 212,940 | 201,110 | 189,280 | 177,450 | 165,620 | 153,790 | 141,960 | 130,130 | 118,300 |
1500cc | 273,000 | 259,350 | 245,700 | 232,050 | 218,400 | 204,750 | 191,100 | 177,450 | 163,800 | 150,150 | 136,500 |
1800cc | 468,000 | 444,600 | 421,200 | 397,800 | 374,400 | 351,000 | 327,600 | 304,200 | 280,800 | 257,400 | 234,000 |
2000cc | 520,000 | 494,000 | 468,000 | 442,000 | 416,000 | 390,000 | 364,000 | 338,000 | 312,000 | 286,000 | 260,000 |
2200cc | 629,200 | 597,740 | 566,280 | 534,820 | 503,360 | 471,900 | 440,440 | 408,980 | 377,450 | 346.06 | 314,600 |
2500cc | 715,000 | 679,250 | 643,500 | 607,750 | 572,000 | 536,250 | 500,500 | 464,750 | 429,000 | 393,250 | 357,500 |
2800cc | 800,800 | 760,760 | 720,720 | 680,680 | 640,640 | 600,600 | 56,560 | 520,520 | 480,480 | 440,440 | 400,400 |
2900cc | 829,400 | 787,930 | 746,460 | 704,990 | 663,520 | 622,050 | 580,580 | 539,110 | 497,640 | 456,170 | 414,700 |
3000cc | 858,000 | 815,100 | 772,200 | 729,300 | 686,400 | 643,500 | 600,600 | 557,700 | 514,800 | 471,900 | 429,000 |
3200cc | 915,200 | 869,440 | 823,680 | 777,920 | 732,160 | 686,400 | 640,640 | 594,880 | 549,120 | 503,360 | 457,600 |
3500cc | 1,001,000 | 950,950 | 900,900 | 850,850 | 800,800 | 750,750 | 700,700 | 650,650 | 600,600 | 550,550 | 500,500 |
4000cc | 1,144,000 | 1,086,800 | 1,029,600 | 972,400 | 915,200 | 858,000 | 800,800 | 743,600 | 686,400 | 629,200 | 572,000 |
4500cc | 1,287,000 | 1,222,650 | 1,158,300 | 1,093,950 | 1,029,600 | 965,250 | 900,900 | 836,550 | 772,200 | 707,850 | 643,500 |
5000cc | 1,460,000 | 1,358,500 | 1,287,000 | 1,215,500 | 1,029,600 | 1,072,500 | 1,001,000 | 929,500 | 858,000 | 786,500 | 715,000 |
1톤화물/밴 | 28,500 | 27,075 | 25,650 | 24,225 | 22,800 | 21,375 | 19,950 | 18,525 | 17,100 | 15,675 | 14,280 |
2.5톤화물 | 48,000 | 45,600 | 43,200 | 40,800 | 38,400 | 36,000 | 33,600 | 31,200 | 28,800 | 26,400 | 24,000 |
5톤화물 | 79,500 | 75,525 | 71,550 | 67,575 | 63,600 | 59,625 | 55,650 | 51,675 | 47,700 | 43,725 | 39,750 |
10톤화물 | 157,500 | 149,625 | 141,750 | 133,875 | 126,000 | 118,125 | 110,250 | 102,375 | 94,500 | 86,621 | 78,750 |
소형승합 | 65,000 | 61,750 | 58,500 | 55,250 | 52,000 | 48,750 | 45,500 | 42,250 | 39,000 | 35,750 | 32,500 |
중형버스 | 115,000 | 109,250 | 103,500 | 97,750 | 92,000 | 86,250 | 80,500 | 74,750 | 69,000 | 63,250 | 57,500 |
고민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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