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방식과 패스워드 유감.

2010. 10. 7. 17:08읽든지 말든지

첨부한 이미지는 그냥 이해를 돕기 위한 겁니다.
제가 이야기하는 불만에 대한 것과는 연관이 없죠. MSN 로그인 방식이라면 훌륭한 편입니다.

이미지 출처 : MSN Messenger 7.5 Review

요새 여기저기 사이트 로그인 할 때 마다 (※ 로그인-Login-을 그냥 한 단어로 판단하는지 가끔 "로긴"이라고 읽는 사람, 쓰는 사람들을 보는데, 좀 찾아보니 정확하게 읽으면 "로긴"이 맞긴 맞는듯 합니다.) 이상한 체크 박스가 하나씩 있습니다.

이름이야 뭐 다양한데요, 대략적으로 분류/정리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아이디 기억
2. 암호(패스워드) 기억
3. 자동 로그인

뭐 이런 식이죠. 그냥 말 그대로 해석하면 좋습니다. 좋아요. 그런데, 간혹 어떤 사이트에서 보면, "아이디 기억"에 체크하면 경고 메시지가 뜹니다. 뭐 그냥 그러겠거니 하면서 확인을 누르시면 큰일 납니다. 뭐 쉽게 찾아보자면 다음 현대자동차 BLU멤버스 사이트가 있군요.(네, 뭐 현대차를 샀기 때문에 가입을 했죠.) 캡처했습니다.


보세요.
저는 "아이디 저장" 이라는 체크박스에 체크를 했습니다. 하지만, 경고 메시지는 "이 PC에 로그인 정보를 저장하시겠습니까?" 라네요.
로그인 정보라 함은 무엇일까요? 이건 또 애매하네요. 사람에 따라 해석하기 나름이겠지만, 제가 직관적으로 느끼는 건, 아이디와 패스워드 입니다. 주로 까페나 대용량 메일을 위해 사용하는 네이버나 다음 포탈에서는 아이디 저장을 체크해 두면, 아이디만 저장되고 다음부터 들어갈 때에는 패스워드만 입력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몇몇 사이트에서는, 아이디 저장을 체크하면 패스워드까지 저장이 되어 다음 번에 로그인 할 때에는 "자동 로그인"이 되어버립니다. BLU멤버스 사이트는 잘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저 화면과 같이 따로 뭐 "암호 저장" 이나 "자동 로그인" 체크박스가 없는 사이트는 대부분, 자동로그인을 해 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 다시한번 말씀드리지만, BLU멤버스 사이트는 확인을 못해봤습니다. 저 메시지 박스가 떴을 때에 그냥 "아니오"를 눌러 닫아버렸거든요. 만약, 실제로 아이디만 저장되는 것이라면, 저 홈페이지를 만든 개발자는 문구를 바꾸는 게 저와 같이 또라이 같고 집요한 파렴치한 들에게 욕 먹을 수 밖에 없을 겁니다.

뭐 로그인, 암호에 대해서 한 가지 더 쓰고 싶은 게 있습니다.
그게 뭐냐면, 암호를 잊었을 때에 아이디와 주민번호를 넣으면 제가 가입시 작성했던 메일 주소로 제가 입력한 암호가 그냥 뚝- 하고 보내주는 사이트 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제가 암호를 dkagh12345 라고 작성했다면, 그 암호가 그냥 메일로 전송되어져 오는 경우가 있어요. 흑- 전 이런 사이트의 경우엔 탈퇴를 하거나, 꼭 필요한 사이트일 경우에만 아예 다른 암호를 만들어서 사용 합니다. 못 믿겠다는 거죠. 암호라는 건, 내가 설정을 하기는 하지만, 사이트 관리자라도 몰라야 하는 거 아닌가 하는 얘깁니다. 그러니까, 암호화(Encrypt)만 있으면 되지, 복호화(Decrypt)는 못 하도록 하더라도 입력된 암호를 비교하는 데에 아무런 문제가 없을 텐데, 굳이 암호를 복호화 할 수 있도록 해 놓는 이유를 모르겠습니다.(아예 암호화 하지 않고 저장해 놓는 곳도 있죠. 그런 곳은 정말로 사용자 정보 관리를 최악으로 하는 사이트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사이트 관리자/개발자 분들. 신경 좀 써 주세요.

아참, 한 가지 더. ㅋ 짧게 쓰려 했는데, 기왕 쓰는 거 관련 된 거 한 가지만 덧붙이자면,
어느 프로그램이나 대부분, 이런 이벤트 메서드를 지원을 합니다.
MouseClick
MouseDown
MouseUp
MouseMove
등등... 마우스 왼쪽 버튼일 경우에는 LMouseClick 또는 MouseLClick 등등으로도 지원을 합니다. 그런데, 웹 페이지의 버튼 들 중에는 모양을 예쁘게 한다고 이미지를 버튼처럼 사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말이죠, 가끔 어떤 개발자 분들은, 버튼을 눌렀다라는 동작을 MouseDown 에 코딩한다 이거죠. 음... 이게 무슨 얘기냐 하면, 우리가 PC에서 어떤 버튼을 누를 때에 누르는 순간에 '아... 이게 아니고...' 했을 때에는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마우스를 버튼 영역의 바깥으로 빼 내면, 해당 버튼을 누르지 않은 상태로 내 행동을 취소할 수 있는 데, 이를 MouseDown 에 코딩해 버리면, 난 내 행위를 취소하고 싶어도 마우스 버튼을 누르는 순간(손가락으로 누르고 떼어야 진정한 MouseDown+MouseUp=MouseClick 이 되는 거죠) 해당 기능이 작동해 버려서 취소할 수도 없는 상태가 되어버린다는 거죠.

좀 그런 거, 사용자들이 불편하지 않도록 세심하게 해 줬으면 합니다. 뭐.

한줄 요약 : 싼타페 산 거 자랑.

'읽든지 말든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최윤희씨 자살에 대한 생각  (4) 2010.10.08
로또를 살 때?  (0) 2010.09.25
좀 거시기한 일 두 가지  (0) 2010.08.24